메뉴보기 search

(*.32.142.224) 조회 수 9790 추천 수 10 댓글 0
||0||0

해병대상징 - 앵카

싸움터 어느 곳에서나 영광을 쟁취하였던 해병대를 상징하는 '해병대 마크' 는 해병대 조직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창설초기에는 해병대 마크가 제정되지 않아 해군장교 모표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1951년 8월1일 별도의 해병대 모표를 제정하게 되었다. 모표는 장.사병용으로 구분하여 장교용은 독수리와 별은 은색, 닻은 금색이며, 사병용은 전 부분을 금색으로 하여 구분하였다.  해병대 마크는 자신이 해병임을 항상 자랑스러워하면서 해병대에 대한 무한한 충성과 명예심의 표현이라 하겠다. 이는 군대의 위치를 알리고 장병의 사기를 북돋우며 군대의 명예와 단결을 상징하기 위한 군기(軍旗)인 해병대기 중앙에 새겨지며, 제복의 어느 한 부분에 압인하거나 배지로 제작된 것을 부착하며 또는 간행물 표지에 표시하기도 하고 스티커로 만들어 차량에 부착하는 등 널리 애용되고 있다. 이러한 해병대 마크는 정의와 자유를 위하여 바다와 육지에서 용맹스럽게 적과 싸워 승리하는 해병대를 상징한다.
마크는 리본('정의와 자유를 위하여'), 독수리, 별, 닻 등 네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표는 리본이 생략된 세부분으로 되어 있다. 마크의 각 부분이 상징하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리본
       독수리가 입에 물고 있는 리본에 적힌 '정의와 자유를 위하여'는 해병대가 존재하는 목적을 나타 낸글귀로서 내 한 목숨 해병대라는 조직과 조국에 바친다는 의미
   
독수리 용맹성과 승리의 상징으로 민족과 조국의 수호신이면서 전장에서 승리의 불사신이기를 갈망하는 해병대의 기상을 의미
   

      지상전투를 상징하기도 하는 별은 조국과 민족의 생존을 위한 국방의무의 상징으로 조국과 민족 을 지키는 해병대의 신성한 사명을 나타냄
   

      해양 또는 해군을 상징하기도 하는 닻은 배를 일정한 곳에 머물러 있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갈고리로서 기울어져 있는 모양의 닻은 함정이 정박 또는 정선하여 해병대 고유의  임무인 상륙작전 개시를 의미

해병대상징 - 팔각모

일반적으로 모자(帽子)는 예의를 지키기 위하여 또는 추위나 더위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거나 장식적 또는 사회적 지위의 상징으로서 머리에 쓰는 것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이러한 모자는 과거에 주로 개인의 사회적 신분에 따라 여러 형태로 구분짓기도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사회적 신분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용도와 편리성, 선호도 등에 따라 그 형태도 다양하게 변모하였다. 군대에서도 용도에 따라 여러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평상시 장,사병이 공통적으로 쓰는 전투모는 색깔 및 형태에 따라해당 군의 정체성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해병대를 상징하는 '팔각모'는 다음과 같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팔각모는 신라시대 전 신라인의 정신이기도 하였던 화랑도 정신인 오계(五戒)와 세 가지 금기(禁忌)를 포함하며 팔계(八戒)의 뜻을 가지고 있다.

팔각모는 팔각(八角)의 의미와 "팔극(八極)"의 의미를 함축
   
ㅇ 팔극(八極)의 의미
        "지구상 어디든지 가서 싸우면 승리하는 해병대" 임을 상징한다.


    ㅇ 팔각(八角)의 의미(화랑도 정신,3가지 금기사항)

국가에 충성하라(事君以忠)
부모에 효도하라(事親以孝)
벗에게 믿음으로 대하라(交友以信)
전투에서 후퇴하지 말라(臨戰無退)
뜻 없이 죽이지 말라(殺生有擇)
욕심을 버려라(禁慾)
유흥을 삼가라(愼遊興)
허식을 삼가라(愼虛飾)

팔각의 중심점은 지휘관을 중심으로 하여 여덟 가지 해병대의 길을 가리키고 있다.

평화와 독립수호
엄정한 군기
희생정신으로 국가에 헌신
가족적인 단결도모
적에게 용감
긍지와 전통
불굴의 투지
필승의 신념으로 승리 쟁취

해병대상징 - 빨간명찰

해병대에서는 오른쪽 가슴에 붉은 명찰(속칭)을 달 수 있을 때 비로소 해병대의 일원이 되었음을 인정받게 된다. 그만큼 붉은 명찰은 해병대 장병들에게 단순히 자신의 이름을 나타내는 표식물이 아니라 '해병대 아무개'라는 해병대에 소속된 한 일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라는 명령인 동시에 징표인 것이다.
이러한 명찰이 상징하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진홍색
       피와 정열, 용기, 신의 그리고 약동하는 젊음을 조국에 바친 해병대의 전통을 상징.
       (약칭: 피와 정열)

     황 색
       해병대는 신성하며, 해병은 언제나 예의 바르고 명랑하며 활기차고, 땀과 인내의 결정체임을 상징.  (약칭 : 땀과 인내)




CLOSE